직업기초능력이란?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일(직무)을 하는데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지식, 기술, 태도, 자격, 경력, 경험 등)을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하여 해당 평가 기준을 토대로 인재를 선발하는 채용 방식 입니다.
직업기초능력은 직무수행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개 능력과 3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업기초능력평가란?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인터넷 기반의 평가(ICBT : Internet-Computer Based Test)로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업역량 보유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평가입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의 특징 '무엇을 아는가'가 아닌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직업기초능력은 '있다', '없다'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직무나 직급에서 요구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하며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수준은 5등급 체계 로 되어 있습니다.

 
직무 맥락과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아는 것을 활용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의사소통의 주제나 소재는 직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모두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ICBT 방식의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이용한 안정된 평가입니다.

감독교사 PC와 응시자 PC간의 연결상태 확인 및 평가지 배부, 평가시행, 답안 전송하는 ICBT 방식의 안정된 평가 입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개요
영역 평가 내용 NCS 직업기초능력(10개 분야)
의사소통 국어 업무수행에 필요한 음성 언어 및 문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영어 직무 처리 중 영어로 전달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수리활용 수학적 원리 및 수리적 사고를 활용하여 업무를 해결하는 능력 수리능역
문제해결 직무 수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 문제해결능력/정보능력/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자원관리능력
직무적응 직무적응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성향과 특성 자기개발능력/대인관계능력/직업윤리

* 직무적응에 필요한 개인적 특성(역량, 성격, 동기, 태도 등)을 파악하는 다양한 문항으로 구성

 
평가 영역 직업기초능력 평가영역

직업기초능력평가 관련 다양한 기초연구들의 결과를 반영하여 직무능력을 기초능력군(의사소통 국어, 의사소통 영어, 수리활용), 업무처리능력군(문제해 결), 직장적응능력군(직무적응) 등 총 3개 능력군, 5개 평가영역으로 구분하여 평가 합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5개 평가영역은 NCS 직업기초 10개 능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가치, 동기, 성향 등 직무 성과와 관련이 높은 개인적인 특성에 대한 진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의 구조

NCS 직업기초능력은 직업인들이 업무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전문적인 수준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직업기초능력은 직무수행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10개 능력과 34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 결과 등급 및 점수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는 평가영역별로 등급(1~5등급)과 점수(5~1점)로 산출되어 제공되며, 이는 인증서 형태로 개별 응시자들에게 배포됩니다.

평가영역 결과 유형 비고
기초능력군 의사소통 국어 등급제(1~5등급) 등급이 낮을수록 높은 역량 보유
의사소통 영어
수리활용
업무처리능력군 문제해결
직장적응능력군 직무적응 점수제(5~1점)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역량 보유

* 직무적응 영역 분석결과 무응답 비율이 기준을 초과하거나, 솔직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응시자에게는 결과 점수를 제공하지 않음.

 
등급 및 점수의 의미 의사소통 국어, 의사소통 영어, 수리활용, 문제해결 : 각각 1~5등급
등급 의미
1등급 해당 영역의 역량이 매우 뛰어납니다. 대부분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이나 전문적 인직무를 처음으로 접하게 될 때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직무를 해결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향상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등급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를 자신의 직무와 연관시켜 추론 또는 응용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등급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나 절차를 이해 또는 적용함으로써 일상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등급 직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확하게 제시된 절차나 방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등급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역량이나 수리활용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해야 할 뿐 아니라, 기초학력을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적응 : 12개 세부역량별 1~5점
직무적응 역량 세부직무 적응역량 역량의 의미
업무능력 일처리 문제의 핵심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이해한 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명확히 설명하며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내어 적극 해결을 시도합니다.
전문성 추구 업무에 필요한 탁월한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장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달성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꾸준히 전문 지식과 기술 습득을 위해 노력합니다.
업무동기 과업완수 일이나 목표가 생기면 주저 없이 그것을 시도해봅니다. 일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열의를 가지고 일하며 도중에 어려 움이 생겨도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과제를 완수해낼 수 있습니다.
성실성 평소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일이나 공부를 할 때는 계획을 세워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해야 할 일이 있을 때는 미루지 않고 부지런히 일하며 수업시간이나 과업 수행을 할 때는 하는 일에만 집중합니다.
관계적응 외향/친화력 처음보는 사람과도 쉽게 친해지고 어른들께도 먼저 다가갑니다. 평소에도 밝고 활기차게 생활하며 유머로 주변 분위기를 밝게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활동을 즐기고 사람들 앞에 나서서 분위기를 주도합니다.
팀지향/협동 남들이 꺼리는 일도 솔선수범하고 단체를 위해 손해를 감수할 줄 압니다. 또한 팀 활동에 적극적이고 동료의 학습을 도와 주어 타인에게 믿음과 호감을 줍니다.
정서적응 감정이해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기분을 잘 파악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 간의 갈등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상황과 타인의 감정
에 맞추어 적절하게 행동합니다. 일을 할 때는 실패보다는 성공한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일합니다.
감정조절 감정변화가 안정적이고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으며, 화가 나는 상황에서 감정을 잘 다스려 표현을 자제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으며 받더라도 빨리 해소합니다.
조직적응 조직 순응성 기존의 체계나 관습을 존중하고 조직의 규정이나 지식을 수용하고 따릅니다. 또한 다른 문화에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태도를 고수하기 보다는 새로운 문화에 우선 적응합니다.
조직시민정신 자신의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타인을 배려하고 윗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합니다.
변화적응 수용/개방성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고 개성을 존중하고, 강점을 인정하여 그것을 배우려고 합니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얻고자 하며, 단점을 쉽게 인정하여 개선합니다.
도전/창의성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으며,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나 방법을 잘 생각해냅니다. 또한, 새롭고 어려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점수 의미
1점 빠른 직무적응과 주도적인 과업수행이 예상됩니다. 능력과 기술 수준이 매우 높고, 매사 의욕적이며 성실하여 성장 가능성도 매우 큽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팀에 활력을 주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점 비교적 빠른 직무적응이 예상되며, 혼자서도 충분히 주어진 과업을 해낼 수 있습니다. 능력과 기술 수준이 우수하고 업 무에 의욕이 있어, 진로 안내를 잘 받으면 성장이 기대되며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3점 무난한 수준의 직무적응이 예상되며 부분적인 지도만 받는다면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수준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체로 기대에 부합되는 수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4점 구체적인 지도를 받으면 무난한 직무적응이 예상됩니다. 단순 과업부터 성공경험을 쌓고 일에 집중하려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고 단점을 개선한다면 보다 빠르게 적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점 직무적응에 다소간의 시간과 기본적인 역량 증진 노력이 필요합니다.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기본 기술을 습득하는 것과 주어진 과제에 집중하여 배우려는 자세를 갖추고 규칙적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직무적응 영역 분석결과 무응답 비율이 기준을 초과하거나, 솔직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응시자에게는 결과 점수를 제공하지 않음.

 
등급별 현재수준 및 개발 제언
 
 
등급 현재수준 개발을 위한 제언
1 의사소통 역량이 매우 뛰어납니다. 말이나 글에서 드러난 복잡하 고 심층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명시되지 않은 의미도 추론 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를 목적에 맞게 조합 또는 재구성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혹은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상대의 지위, 성별, 입장 등을 고려한 의사소통 전략을 구사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희망하는 직무나 산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문 용어나 표현을 익히고, 해당 분야의 주제와 관련된 공문, 보고서, 발표 자료 등을 작성하는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 국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합 니다.
2 회의 대화나 전문적인 내용을 담은 문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직무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상황과 목적에 적합 하게 조직해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과 글에서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의도나 의 미를 추론하여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수준이나 요구 에 따라 자기 생각을 요약하거나 재조직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의 글을 읽거나 강의를 듣고 핵심 내용과 세부 정보 뿐 아니라 드러나지 않는 함축적인 의미를 추론하는 연 습을 합니다. 또한, 상대의 지위, 연령, 성향에 맞게 정보를 재조직 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내용이나 주제와 관련된회의 대화나 문서를 통해 세부적인 정보를 이해하거나 드러나지 않는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목적에 맞게 논리적으로 간단한 내용을 작성하거나 표 현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의 주요 내용을 을 이해하고 이를 활 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거나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핵심 내용과 정보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한, 의사 소통 상대의 연령, 입장, 성향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생 각을 글이나 말로 적절하게 전달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일관성 있게 제시하는 말이나 글에 명시적 으로 드러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공문이나 상사나 고객의 요청이 명확하게 주어질 경우, 그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제 3자에게 그 내용을 원 글의 표현이 나 형태의 범위 내에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대화에 제시된 다양한 내용 중에 핵심 내용과 세부적인 내용 을 구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글이나 대화에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는 의미를 파악하여 이를 핵심 내용과 연관지어 보다 심층적 의미를 이해하는 연습을 합니다. 자신의 의사를 말이나 글로 표현할 때는 주어진 지시의 내용을 상대방의 연령, 성별, 입장을 고 려하여 적절하게 전달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직무 상황에서 상대방의 말이나 문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역량이 제한적입니다. 성공적인 직무 수행을 위해서 의사 소통 역량을 함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맞춤법과 언어예절 등 적절한 언어 능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과 더불 어 상대방의 말이나 문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윗사람 과 친구, 가족 등 다양한 청자를 상대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등급 현재수준 개발을 위한 제언
1 매우 길고 복잡한 영문 지문을 읽고 핵심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정보를 요약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어휘 및 문법지식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의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상황에 맞게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직무 장면에서 영어로 제시된 복잡한 글이나 말을 이해하고 어법에 적합하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희망하는 직무와 관련된 전문적인 영어 단어와 표현을 익히도록 합니다. 교과서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이 보유한 영어 지식을 활용하여 직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 영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합니다.
2 다소 길고 복잡한 영문 지문이나 대화를 읽거나 듣고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정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의도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직무 장면에서 고객을 응대하거나 영문 이메일, 양식 등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제시된 글이나 말의 세부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어법에 맞게 요약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한, 직무 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어휘와 표현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3 비교적 긴 영어 문장을 듣거나 읽고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관용적 어구를 외워서 구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영문 이메일, 전화, 양식을 이해하고 짧은 영문을 통해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제시된 글이나 말의 세부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일상적인 영어 텍스트나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어법에 맞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 일상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어휘수준을 가지고 쉬운 영어 표현이나 간단한 문장을 읽거나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매우 기초적인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사용하여 단순‧반복적이며 기초적인 업무는 가능합니다. 희망하는 직무에서 사용되는 어휘나 용어를 정확히 읽고 쓰는 연습과 더불어,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어휘나 표현을 주어진 직무 상황에 맞게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일상적으로 접하는 친숙한 내용에 대한 매우 쉬운 영어 표현이나 기본적인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영어 단어, 철자 등을 포함한 기초학력을 보강할 필요가 있습니다. 희망하는 직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나 단어를 익히고 상대방의 요구에 간단한 단어나 숫자, 사인 등을 활용하여 응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등급 현재수준 개발을 위한 제언
1 수리적 계산과 사고를 활용하여 직무를 해결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복잡한 자료에 포함된 정보를 상호 연계하여 주어진 과제 해결에 필요한 추론을 하거나 통계자료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진 직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내는 차원을 넘어 직무수행의 절차와 결과의 향상,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수리활용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합니다.
2 대부분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수리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가 주어질 때, 직무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선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자료들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능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거나 변화하는 과정의 추이와 결과를 예상함으로써 직무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이나 주어진 현상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예산이나 시간 등의 제약하에서 주어진 직무와 관련된 자료를 계산·분석하여 직무의 성과를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도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일반적인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수리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직무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식이나 풀이 절차를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기준에 따라 정보를 찾고 그 찾은 내용을 표나 그래프 등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절차와 가이드에 따라 진행되는 기초적인 업무 뿐만 아니라 수리적 판단이 어느 정도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직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는 능력과 결과와 추이를 예상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계산 뿐 아니라 현상의 추세나 자신이 채택한 해결책의 근거를 보다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도표 작성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초적이거나 단순‧반복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수리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식이나 도형 등 수학적으로 표현된 자료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로부터 단순 사칙연산을 활용하여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기준에 부합하는 정보를 검색하거나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직무 상황에서는 정보가 수식이나 도형으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들 정보의 내용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들 간의 관계를 정리하기 위해 스스로 수식을 세워서 해결책을 도출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한, 숫자나 정보의 단순 비교 차원을 넘어서 다차원적인 기준에 입각하여 정보를 분석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계산 및 자료의 해석 능력이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어진 직무 과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계산이나 수학적 사고를 활용하여 해결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복합적인 사칙연산의 수행 절차, 계산값들 중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것을 선별하는 연습, 주어진 기준에 맞는 정보를 검색하거나 비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등급 현재수준 개발을 위한 제언
1 매우 복잡하고 많은 조건과 정보를 이해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핵심 정보들을 선별하고 이 정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에 제시되지 않은 추가적인 사항들을 추론하여 이를 문제해결 과정에 적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전의 문제해결 경험을 토대로 복잡한 조건을 만족하는 대안을 스스로 구안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건을 만족하는 문제해결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며, 문제해결 방안의 중‧장기적인 실효성 및 문제해결 과정에 고려 중인 대안이 주변환경이나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체계화함으로써 문제해결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합니다.
2 다양한 조건 및 정보 가운데서 문제의 원인과 관련된 핵심 내용을 찾고 활용할 수 있으며, 정보를 분석하여 새로운 대안을 선택하거나 유사한 상황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 장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어진 업무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으며,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판단 기준을 스스로 설정하여 효율적인 대안을 찾거나 구안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관련 정보들을 면밀하게 비교, 분석하고, 기존의 문제해결 방안 이외에 효율성이나 경제성의 측면에서 더 나은 문제해결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일반적인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수리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직무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식이나 풀이 절차를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기준에 따라 정보를 찾고 그 찾은 내용을 표나 그래프 등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절차와 가이드에 따라 진행되는 기초적인 업무 뿐만 아니라 수리적 판단이 어느 정도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직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는 능력과 결과와 추이를 예상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계산 뿐 아니라 현상의 추세나 자신이 채택한 해결책의 근거를 보다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도표 작성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직무 수행을 위한 절차가 단순하거나 매우 명료하게 주어진 상황에서 그 절차에 따라 자료를 단계별로 대입 또는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단계별 절차를 단순하게 수행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문제해결의 규칙성과 전체 체계를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 가운데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선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해결해야 할 과제나 직무에 대한 이해가 제한적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를 명확히 이해한 후 제시된 절차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과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직무적응역량 세부직무 적응역량 역량의 의미 직무역량 증진 방법
업무 능력 일처리 문제의 핵심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이해한 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명확히 설명하며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내어 적극 해결을 시도합니다. 요구하는 일이 무엇인지 또는 일이 잘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이나 말에서 요구하는 바나 핵심을 파악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글을 요약해보거나 대화나 토론 과정에서 본인이 이해한 내용이 정확한지를 상대에게 확인하는 연습과 자신이 전달한 내용을 상대가 명확히 이해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문제를 정확히 관찰하고 관찰된 문제가 중요한 문제인지, 찾아낸 원인이 왜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지에 대한 근거제시와 함께 한 가지 방법에 얽매이지 말고 해결 가능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해내고 시도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문성추구 업무에 필요한 탁월한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장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달성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꾸준히 전문 지식과 기술 습득을 위해 노력합니다. 전공분야의 지식과 우수한 기술을 갖추기 위해서는 본인이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친구들끼리라도 서로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지식을 체계화하고 명확히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전공지식과 기술을 갖추기 위해 전공분야의 최신 기술이나 지식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이나 교내외 공모전 출전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경험 쌓기와 함께 다른 사람의 기술 수준을 파악하는 것도 전문성 습득에 도움이 됩니다.
업무 동기 과업완수 일이나 목표가 생기면 주저 없이 그것을 시도해봅니다. 일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열의를 가지고 일하며 도중에 어려움이 생겨도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과제를 완수해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설정한 목표나 주어진 일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비현실적인 계획을 세우지 말고 달성 가능한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시도하고 반드시 자기 손으로 마무리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어려운 일이 생기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이 필요하며, 주변의 응원도 필요합니다. 일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주변 사람의 반대에 부딪히더라도 그 일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장점과 그 일이 자신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하면서 끝까지 해내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성실성 평소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일이나 공부를 할 때는 계획을 세워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해야 할 일이 있을 때는 미루지 않고 부지런히 일하며 수업시간이나 과업 수행을 할 때는 하는 일에만 집중합니다. 어떤 일을 맡거나 공부를 할 때 무작정 시작하기보다는 먼저 시작해야 할 일과 나중에 해야 할 일들을 목록화하여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이나 공부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는 딴생각을 하거나 관련 없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계획한 바에 따라 이를 차근차근 해내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하는 일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관계 적응 외향/친화력 처음보는 사람과도 쉽게 친해지고 어른들께도 먼저 다가갑니다. 평소에도 밝고 활기차게 생활하며 유머로 주변 분위기를 밝게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활동을 즐기고 사람들 앞에 나서서 분위기를 주도합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낯설어하거나 어려워하지 않고 먼저 다가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면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내키지 않더라도 모임에 적극 참여하고 작은 모임이라도 모임을 이끌어가는 경험이 필요하며 모임에서 할 말이나 유머를 미리 준비하고 연습한 후 시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팀지향/협동 남들이 꺼리는 일도 솔선수범하고 단체를 위해 손해를 감수할 줄 압니다. 또한 팀 활동에 적극적이고 동료의 학습을 도와주어 타인에게 믿음과 호감을 줍니다. 주변 사람들의 문제에 무관심하기보다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들이 없는지 살피고 도와주려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자신이 약간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먼저 나서서 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더 많이 기여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팀성과를 좋게 하는 지를 자주 생각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정서적응 감정이해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기분을 잘 파악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 간의 갈등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상황과 타인의 감정에 맞추어 적절하게 행동합니다. 일을 할 때는 실패보다는 성공한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일합니다. 타인의 기분이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왜 그런 행동과 말을 하는지를 생각해보고, 그 사람의 기분과 생각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면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사소한 것이라도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면 평소에도 즐거운 마음으로 지낼 수 있으며 조직에도 긍정적인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감정조절 감정변화가 안정적이고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으며, 화가 나는 상황에서 감정을 잘 다스려 표현을 자제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으며 받더라도 빨리 해소합니다. 화가 나더라도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기 보다는 차분하게 말로 설명함으로써, 상대방이 자신의 기분과 입장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기분 나쁜 일을 겪더라도 계속해서 생각하기 보다는 빠르게 털어내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잘 사라지지 않으면 즐거운 활동을 하거나 긍정적인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으려면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를 빨리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조직 적응 조직순응성 기존의 체계나 관습을 존중하고 조직의 규정이나 지식을 수용하고 따릅니다. 또한 다른 문화에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태도를 고수하기 보다는 새로운 문화에 우선 적응합니다. 학교 또는 소속된 조직의 규칙 및 규범이 이해되지 않더라도 무턱대고 잘못되었다고 비판하기 보다는 그런 규칙과 규범이 왜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또는 왜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이해해보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선 새로운 환경에서 요구하는 대로 해보고 나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판단해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조직시민정신 자신의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타인을 배려하고 윗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합니다. 항상 겸손한 태도를 가지려 노력하며, 어떤 상황에서든 솔직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려 하고 상대방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만한 행동은 가급적 삼가며 공은 친구에게 돌리고 윗사람께 예의 바르게 행동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단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여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스포츠맨십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변화 적응 수용/개방성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고 개성을 존중하고, 강점을 인정하여 그것을 배우려고 합니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얻고자 하며, 단점을 쉽게 인정하여 개선합니다.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단점이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받으면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않고 고마움을 표시하며 이를 고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모습을 보여야 더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보고 배울만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적극 물어보고 좋은 점을 본받으려고 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도전/창의성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으며,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나 방법을 잘 생각해냅니다. 또한, 새롭고 어려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도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건의 다양한 용도를 생각해보는 등 대상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노력을 하고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현실에서 완성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하니 끈기 있게 시도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